반응형

이제 Windows 10 RTM 이 나오면서 Windows 8.1 -> Windows 10 으로 업그레이드 설치 과정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환경

Mainboard: Asus H87-Pro

CPU: i7-4770

VGA: Intel HD Graphics 4600

SSD: TOSHIBA 512G

   

무난하게 설치가 진행되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24%, 파일 복사중 80%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성능이 느려서 그런것은 아니기 때문에 리셋을 진행하였습니다.

Windows 10의 경우 설치과정중 멈추거나 리셋을 하면 자연스럽게 이전에 사용하던 OS로 롤백이 진행됩니다.

   

롤백후에 아래와 같이 오류가 나타났습니다.

   

Windows 10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0xC1900101 - 0x20004

INSTALL_RECOVERY_ENVIRONMENT 작업 중 오류가 발생하여 SAFE_OS 단계에서 설치가 실패했습니다.

   

해당 원인은 복사단계에서 컴퓨터가 꺼지거나 진행이 안되었을 때에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하여 다시 시도 했지만, 역시 80% 복사중에 멈춰 버렸습니다. ㅠ_ㅠ

사실 Windows 8.1을 설치하자마자 바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 충돌 가능성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2가지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 메인보드 펌웨어 업데이트

2.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 업데이트 (RST 제외)

   

첫번째 펌웨어 업데이트의 의미는 호환성 확보라는 측면 때문에 진행하였는데, 사실 해당 업데이트 내용을 봤을 때에는 단순 USB 호환성이기 때문에 영향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펌웨어 업데이트는 바이오스 설정을 초기화 하는 부분의 의미도 있습니다.

   

두번째 칩셋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재부팅하면서 복사 단계에서 멈추었기 때문에 메인보드의 문제가 아닐까 하고 추측하여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리하여 3번째만에 무난하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재 ASUS 홈페이지에서는 Windows 10 용 드라이버가 제공되어 있기 때문에 혹시나 같은 제조사의 메인보드 계열은 업데이트 이후에 진행해 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